티스토리 뷰

 

사용자가 사랑, 연애, 결혼 등에 관해 얘기를 할 때 어떻게 할 것이냐는 것은 전적으로 챗봇 개발자의 정책에 달려있다. 예를 들어 챗봇을 청소년으로 개발하고 있는지, 성인으로 개발하고 있는지에 따라 다르고 또 그런 대화에 응할 것인지 거절할 것인 지도 개발자가 선택할 문제이다. 기술적으로는 다른 주제와 동일하게 취급할 수 있는데, 이 주제를 특별 취급하겠다면 관련되는 유의어를 빠짐없이 모으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예를 들어, 챗봇을 20대 후반의 직장인으로 개발하고, 사랑에 관한 대화는 아래와 같이 3단계로 수위조절을 하기로 했다고 가정해 보자.

 

concept: ~사랑1 [ 사랑, 아가페, 플라토닉_러브, 내리사랑 ]

concept: ~사랑2 [ 그린라이트, , 데이트, 프로포즈, 로맨틱, 연애 ]

concept: ~사랑3 [ 그 외의 단어들 ]

 

위와 같이 컨셉을 만든 후, 이 단어가 입력되었을 경우 활성화될 토픽을 별도로 만드는데, 이 토픽의 키워드 목록에는 위의 3가지 컨셉을 모두 등록한다.

 

Topic: ~사랑 [ ~사랑1 ~사랑2 ~사랑3 ]

u: ( _*1) ^refine()

          a: (_0 ? ~사랑1) 숭고한 사랑은 한없이 덮어주는 것이지요.

          a: (_0 ? ~사랑2) 영화에서 봤어요.

          a: (_0 ? ~사랑3) 저는 잘 몰라요. 다른 얘기 하실까요?

 

사용자가 ~사랑1, ~사랑2, ~사랑3에 등록된 단어를 입력하면 ~사랑이라는 토픽이 활성화 된다. CS는 사용자가 입력한 단어를 캐치한 후 refine()함수에 의해 아래에 딸려있는 3개의 예상응답 중 일치되는 패턴을 찾는다. 첫번째 예상응답의 패턴은, 사용자가 입력한 단어가 ~사랑1의 컨셉에 속하는지 확인하고 있다. 두번째, 세번째도 같은 방식으로 검토한다.

그러나 개발하고 있는 챗봇의 목적과 기능이 정서적인 교감을 위한 것이라면 오히려 사랑이나 연애, 로맨틱 등에 대해 적극적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충분히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1]


-------------------------------------

[1] 애슐리 매디슨(Ashley Madison)이라는 사이트에서는 소프트웨어로 만들어진 대화형 로봇이 남성들과 대화를 통해 사이트에 등록하게 하고 이용요금을 결제하도록 하였다는 점을 볼 때 감정 교류도 가능한 수준까지 왔다고 볼 수 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주간기술동향 1715호 (2015.9.30) pp.30~32.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