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화형 시스템은 사물인터넷 시대가 열릴수록 더욱 중요해지는 기술이다. 사물인터넷 시대가 본격화 되면 일상의 모든 주변 기기가 서로 인터넷으로 연결되고 서로 정보를 주고 받게 될텐데 이때 사람과의 대화 기능이 필수요소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청소기는 청소를 잘 하기 위해 사람과 대화 기능이 필요하고, 인형은 아기와 더 잘 놀기 위해 대화 능력이 필요할 것이며, 스피커는 주인이 원하는 음악을 잘 선곡하기 위해 음악에 관한 지식과 대화 기능이 필요할 것이다. 침대, 변기, 의자, 조명기구, 보일러, 가습기 등 모든 사물이 사용자와 대화를 하고, 음성으로든 텍스트로든, 대화로 지시 받는 대화형 지능 로봇이 될 것이다.

따라서 만약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를 대화형 시스템으로 구축해 놓게 되면 장차 그 시스템에 이식된 전문지식을 판매할 수도 있고 그 전문지식으로 서비스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아래에 대화형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는 영역을 간략히 정리해 보였다

 

    상담원 : 전화나 웹을 통한 소비자의 문의에 상담

    상품 안내 : 화장품, 옷감, 식품 등 특정 제조사의 다양한 상품을 안내

    쇼핑 : 쇼핑, 예매, 예약 대행

    케어 서비스 : 일상 대화, 감성 교류, (일본 파로의 예)

    한국어 교육 :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 대상의 교육 서비스

    가이드 : 한국의 역사, 문화, 지리, 음식, 영화, 의복, 음악, 미술 등 분야별 가이드

 

이 외에도 적용범위는 더 많을 수 있겠으나 꼭 말하고 싶은 한가지는, 대화형 시스템이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 중심적 시스템일 필요는 없다는 점이다. 그보다는 오히려 관계 중심적일 때 더 경쟁력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 인공지능이 발달할수록 감성이나 감수성을 활용하는 분야만 살아 남을 것이라는 예측이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일상의 말벗 역할을 하며 감정을 교류하는 관계 중심의 전문가 시스템이 오히려 더 수요가 많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제 컴퓨터 프로그램에 문외한이고, 확률, 통계, 벡터 등과 같은 수학적 이론에 익숙하지 않은 누구라도 대화형 시스템을 혼자 개발할 수 있는 규칙 베이스의 인공지능 개발 툴을 소개하기로 하겠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