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답변 대신 "왜?"라고 묻는 경우
질문을 받으면 그 질문에 답변하는 대신 왜 그 질문을 하는지 먼저 물어 보고 그 후에 답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제대로 답을 못하면 최초 질문에 대한 답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챗봇의 질문을 작성할 때는 사용자가 “왜” 라고 질문하는 경우에 대비해야 한다.이 대비에는 두 가지가 필요한 데 첫째는 예상응답 목록에 "왜"를 추가해야 하는 것이고 둘째는 사용자가 "왜"라고 질문을 하고 챗봇이 그에 대해 답변을 했다면, 그 후 다시 대화를 원점으로 되돌려서 최초 질문에 대한 사용자의 답을 기다려야 한다는 점이다. 아래의 예문을 보자. 위의 예문처럼 대화를 진행시키기 위해서는 왜 물어보냐는 질문에 대답을 한 후 최초의 질문으로 돌아와서 사용자의 답변을 기다리도록 대화 컨트롤을 재설정해야 한다. 이럴 때 사..
4장. 응용 대화 가르치기
2016. 5. 19. 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