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에이전트가 소비자의 구매 결정 과정에 개입하게 되면, 상품 정보의 내용이나 그 구조에서도 변화가 불가피할 것입니다. 이전에는 소비자의 시각적 탐색과 이해를 위해 설계하였다면, 이제는 쇼핑 에이전트가 효율적으로 인식하고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상품 정보를 재구성해야 하는 시대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현 상황의 문제점과 과제현재의 상품정보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점에서 쇼핑 에이전트에게 장벽이 되고 있습니다. 첫째, 각 쇼핑 플랫폼마다 상품 정보의 구조와 형식이 다르기 때문에, 쇼핑 에이전트가 다양한 플랫폼의 상품을 비교하고 추천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둘째, 기존의 상품 메타데이터 시스템은 일률적인 방식으로 모든 에이전트에게 동일한 정보를 제공하여, 에이전트의 특성이나 사용자의 선호도를 반영하지..
쇼핑 에이전트의 등장은 마케팅과 판촉 활동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전통적인 판촉 활동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나 시장 세분화에 기반하여 다수의 소비자 그룹에게 동일한 판촉안을 제공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소비자 개인별 차이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정적인 분석에 의존하며, 최적화가 제한적이고 일방향적이라는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이를 극복하고자 새로 제시되는 예측기반 판촉은 소비자 개개인의 구매 성향과 선호도를 정밀하게 복제하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시스템의 핵심은 각 소비자별 가상 디지털 대리인을 생성하여 판촉 전략을 사전에 테스트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데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판촉 제안의 효과를 사전에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제안 ..
전통적인 판촉 활동은 개별 소비자를 독립적인 개체로 간주하거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몇 개의 세그먼트로 분류하는 접근 방식을 취해왔습니다. 그러나 실제 소비자들은 사회적 네트워크 안에서 상호작용하며 서로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다만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측정할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판촉에 반영할 수 없었으나, 이제 쇼핑 에이전트의 등장과 함께, 이러한 소비자 간 관계와 상호작용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 글에서는 쇼핑 에이전트의 등장으로 가능해진 “관계기반 판촉”의 개념, 가능성, 그리고 비즈니스적 의미를 탐색해 보겠습니다. 관계기반 판촉의 개념과 필요성관계기반 판촉은 소비자를 고립된 개체가 아닌 소셜 네트워크의 일부로 인식하고, 소비자 간 상호작용과 영향력을 고려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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